한국판 NASA 첫 멤버 뽑는다…본부장·연구원도 '억대 연봉'

입력 2024-03-14 19:03   수정 2024-03-22 19:46


오는 5월 개청 예정인 우주항공청 조직 구성 밑그림이 완성됐다.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취약점으로 꼽히는 ‘우주 하드웨어’ 강화에 방점이 찍혔다.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에 따르면 우주항공청 조직은 청장 아래 실장급인 차장과 우주항공임무본부장을 두는 구조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비슷한 체계다.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1급 공무원인 우주항공임무본부장 아래 4명의 국장급 부문장이 일하게 된다. 우주수송부문장이 발사체를, 인공위성부문장이 위성을 관장한다. 우주과학탐사부문장이 탐사 프로젝트를, 항공혁신부문장이 미래항공기 R&D를 책임진다.

추진단은 우주산업 생태계의 소프트웨어(SW) 역할을 할 인재 영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이날 우주항공 분야 전문가를 임기제공무원으로 채용하기 위한 경력경쟁채용 공고를 내고, 본청이 들어설 경남 사천에서 채용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공고된 채용 예정 인원은 개청과 동시에 근무를 시작할 31개 직위 50명이다.

5급 선임연구원 22명, 6·7급 연구원 28명 등을 선발한다. 외국인 인재와 간부급 공무원은 상시 채용하기로 하고 다음달 15일까지 수요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우주항공임무본부장과 4대 부문장 등 18개 직위가 상시 채용 대상이다.

우주항공청 임기제공무원은 특별법에 따라 민간기업 수준 이상의 보수를 받는다. 1급 본부장의 연봉은 대통령과 맞먹는 연 2억5000만원 선이다. 부문장은 차관급 보수인 연 1억4000만원, 5급 선임연구원은 연 8000만~1억1000만원 수준을 기준으로 삼았다. 직무 난이도와 전 직장 연봉 수준을 고려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그 이상도 지급할 수 있다.

우주항공청은 이번에 채용이 공고된 임기제 공무원 50명과 과기정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서 옮겨오는 공무원 55명 등 110~120명 정도 인원으로 5월 말 개청할 예정이다. 개청 후 추가 인원을 뽑아 연말까지 필요 인원을 대부분 확보할 계획이지만, 총인원은 지난해 과기정통부에서 제시한 300명보다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형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은 “본부장은 대통령 연봉과 연계했고 부문장은 차관급으로 정했다”며 “국내외 훌륭한 분들을 모실 체계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인재 영입 계획과 관련해 과학계 일각에선 회의적인 반응이 나온다. 세계적인 우주 석학이 2억원대 연봉에 만족하겠냐는 지적이다. 생활 인프라가 부족한 사천에서 근무해야 한다는 점도 인재 영입의 걸림돌로 거론된다. 한 과학계 관계자는 “해외 석학에게 연봉과 근무 조건이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다”며 “특별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회를 부여하는 등 이들을 만족시킬 금전 외적인 보상책을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